신의 옆의 사람이 그 계절에 혹은 그 사회에서 볼 수 없는 진기한 음식을 먹고 있다고 치자. 그러면 그 사람의 몸은 아무리 배가 불러도 그 음식을 먹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또 그 상대방이 음식을 권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음식의 전부는 아니라도 자신의 능동적인 생각에 의해(지금 아니
1. 신의 아이들
(1) 수도원 학교와 교회 학교
․중세의 유아교육은 가정의 빈부에 구애받지 않고, 성직자들로부터 신앙교육과 일반교육을 받았다.
또한 그리스도를 본받아 거짓 없이, 축복하는 마음으로, 감사의 표시로, 죽은자의 명복을 비는 마음으 로 재산을 기부하였다. 이와 같이 경건한 신
1.3.1. 포루투갈의 색채
먼저, 포루투갈의 색채를 보겠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디자인적 소양을 키우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지만, 실제 로 본 것들은 디자인 분야에서도 건축물이 주축을 대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건축물의 외양의 색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포루투갈의 건축물의
이 향연에서 에릭시마코스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한다. “오늘은 우리끼리만 대화를 나누면서 연회를 즐기자고 제안하는 바이네! 그리고 자네들이 원한다면, 어떤 종류의 대화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내가 제안을 하나 하고 싶네.” 그 말에 모든 사람들은 동의 했고, 에릭시마코스에게 그 주제에 대
김남조 시인의 생애
1927년 대구 출생.
대구에서 초등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감.
1944년 후쿠오카 규슈여고졸업.
1947년 서울대학교 문예과 수료.
1951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과 졸업.
1950년대 초·고등학교 교사, 대학 강사로 활동.
1955년 숙명여자대학교 국어국문
신의 희망이 전혀 받아들여질 것 같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느 날 정원을 손질하고 있는 듀크를 보고 에이드가 주임에게 “저 분은 나이가 많아 보이는 데 여기서 일한 지 얼마나 되었냐” 며 물었다.
나를 노인으로 보고 있으니 이제 곧 사표를 쓰라고 하겠구나. 듀크는 모든 것이 시들해지면서
것이 아니라 남도 매우 무섭게 찍을 수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찍는다는 것은 자신의 인격에 흠이 지게 한다는 것이지만, 때로는 아무런 생각 없이 뱉어 버린 말 한마디가 듣는 이에게는 너무나 깊은 마음의 상처를 주어 평생을 두고 씻을 수 없는 오해와 원한을 남기는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Ⅰ. 서론
과거에는 평화는 단순히 전쟁이나 분쟁이 없는 상태였다. 여기에 대해 요한 갈퉁은 평화를 폭력의 부재(absence of violence)로 놓고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인간이나 인간집단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자기실현의 현상(actual realizations)이 그 사람들의 잠재적인 실현가능성(potential realizations) 이하
<< 나 훔 >>
정경에서의 위치
성경의 모든 형태 중에서 나훔은 “12소선지서” 가운데 일곱 번째에 위치한다. 나훔은 히브리 성경, 페쉬타,벌게이트역, 현대의 역본들 중에서는 미가 다음에 나오지만 칠십인역 에서는 요나 다음에 나온다. 그리고 나훔은 항상 하박국 앞에 나온다. “12소선지서”의 순
신의 부재를 위한 대체품이다.
★ 사람이 신에 대한 믿음을 져버린 후에, 시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인생의 속죄이다.
★ 중요한 것은 신이 아니라 믿음이다.
스티븐스는 종교가 더 이상 인간을 만족시킬 수 없을때 인간은 신 대신 예술품에 의존한다고 보았는데 그 대체물을 fiction(허구)이라고 하였